전철 7호선 양주 연장 사업이 광역철도로 신규 지정돼 국비 지원 비율이 현행 60%에서 70%로 상향조정된다.
새정치민주연합 정성호(양주·동두천)의원은 국토교통부 광역교통정책실무위원회가 지난 25일 전철 7호선 양주 연장 사업을 포함한 총 4건의 광역철도 지정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광역철도 지정은 2011년 ‘제2차 광역교통 시행계획’ 수립 후 4년 만이다.
정 의원은 전철 7호선 양주연장 광역철도 지정을 위해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LH 등 관계부처를 상대로 전방위적인 설득작업을 펼쳐왔다.
타당성 심사를 총괄하는 기획재정부를 상대로 개별 면담과 대정부 질문 등을 통해 전철 7호선 양주 연장 사업의 예타 통과를 촉구하는 한편, 지난 5월과 6월에는 국토교통부 유일호 장관, 여형구 차관에게도 광역철도 지정을 강력히 요구하기도 했다.
정 의원은 “광역철도 지정을 계기로 전철 7호선 양주 연장의 법적 근거가 명확해 졌고, 국비 지원 비율 증가로 지자체 부담도 완화됐다”며 “특히 국토부가 시·도간 대량 교통수요가 있는 광역철도로 인정한 만큼, 기재부가 진행 중인 예비타당성 조사에도 이번 결정의 취지가 반영될 수 있도록 관련 부처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